ACURA와 HONDA의 차량에 장착된 4기통 엔진 중 가장 최신의 엔진은 K 시리즈 엔진입니다.
K 시리즈 엔진은 2L와 2.4L의 직렬 4기통 엔진으로 계속 개량되어 최대 225마력을 순정으로 뽑아내는 i-VTEC 엔진 입니다.
2L K20 엔진의 파트와 2.4L K24 엔진의 순정 파트들을 조합하여 NA로 최대 300마력 가까운 파워를 뽑아 내는 하이브리드 엔진을 만들어 낼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엔진을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ECU 튜닝이 필수입니다.
이 K 시리즈 엔진 튜닝의 최고봉은 누가 뭐라해도 미국 캘리포니아의 토렌스에 위치한 HONDATA 입니다.
저의 애마인 04 TSX는 HONDATA에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두가지 입니다.
FLASH PRO와 REFLASH.
FLASH PRO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07-08 TSX의 ECU로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포기하고 두번째 옵션인 REFLASH를 주문했습니다..
과거 590불이었는데 작년 초부터 295불로 가격이 절반으로 내려갔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담도 적습니다..
TSX에 적용된 HONDATA REFLASH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순정 상태에서 ECU만 HONDATA REFLASH로 바꾼상태의 다이노 그래프 입니다..
인테이크와 헤더만 교체 장착하고 테스트한 다이노 그래프입니다.
HONDATA REFLASH는 ECU의 초기 학습이 중요하기 때문에 ECU를 다시 장착한 후에는 다음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HONDATA 에서는 단지 15분 동안의 공회전만 하라고 합니다.)
1. 장착 후 시동만 켜놓고 10 ~ 15분 공회전
2. 시동 끄고 배터리 10분 리셋
3. 시동 후 VTEC을 사용하는 고속 주행
4. 시동 끄고후 다시 배터리 10분간 리셋
5. KICK IN VTEC!!
모든 과정이 끝나고 오늘 처음으로 주행하면서 느낀 점은....
1, 모든 영역대에서 토크가 좋아졌다는 것.
2, J 시리즈 엔진처럼 VTEC이 5000RPM에서 바로 바로 터진다는 것.
3, 배압이 더욱 타이트해 졌다는 것.
4,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정속주행시 가스패달에서 발을 떼면 엔진브레이크가 걸리면서 당기는 느낌이 없어졌다는 것.
5. 주행 후 정차시 배기소리가 조금 커졌다는 것.
6 .인테이크(흡기), 헤더(배기 매니폴드), 캣백(배기 이그져스트)를 모두 한것보다 맵핑 한방이 더 효과가 있다는 것.
Hondata Reflash 장착후 처음 주행하는 것이고 게다가 열흘만에 제 차를 타는 거라 잘못 느낀게 있을수도 있습니다.
연비의 증감 정도나 출력의 향상 정도는 계속 타면서 체크해봐야 겠습니다.
당분간 카라이프를 좀더 재미있게 즐길거리가 생겨서 기분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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