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CL9.. 04 TSX

04 ACURA TSX.. 부동액 교체..

by 無限_CL9 2014. 1. 27.

 

혼다의 순정 부동액은 HONDA TYPE2 라는 이름의 제품으로 CCI MANUFACTURING IL CORPORATION에서 제조하여 납품합니다.

 

CCI 사의 HONDA ALL SEASON ANTIFREEZE / COOLANT TYPE 2 제품의 성분은 MSDS No. 108247AM 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색상은 청색으로 부동액과 정제수가 대략 50:50으로 혼합되어 있고 수명은 5년에 6만마일 또는 최대 10년에 12만마일 입니다.

 

북미의 오너들도 기본적으로 5년에 6만마일을 부동액의 교환주기로 잡고 있습니다.

 

국내 혼다 서비스센터에서 판매하는 가격은 1리터에 17500원이고 TSX의 경우 부동액 전체를 교체할 경우 8리터 가량이 필요합니다.

 

혼다 순정 부동액으로 교체할 경우 공임을 제외한 부동액 비용으로만 140,000원이라는 거금을 들여야 합니다.

 

아래는 ACURA와 HONDA에서 1갤런 포장으로 나오는 제품의 사진입니다.

 

 

 

 

 

 

저의 04 ACURA TSX 차량에는 청색의 순정 부동액이 아닌 녹색의 부동액이 미국에서 가져올 때부터 들어 있었습니다.

 

아마도 전 차주가 프레스톤 같은 녹색 제품으로 교체해놓은것으로 추측해봅니다.

 

오너스 매뉴얼을 보면 항상 혼다 순정 제품만을 사용하여야 하지만 없을 경우에는 규산염이 섞이지 않은 메이저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해도 된다고 적혀 있습니다.

 

 

국내에는 극동제연이라는 회사에서 현대/기아, 르노삼성, 쉐보레, 쌍용 등 국내 자동차 4사 모두에 순정 부동액을 제조 납품하고 있고 최근 르노삼성 자동차 순정으로 납품하는 프리미엄 제품이 청색으로 나온다는 정보를 입수했습니다.

 

그리고 극동제연의 담당자분과 장시간의 통화를 통해 여러가지 정보를 획득했고 이 제품으로 교환해도 문제가 없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바로 아래 사진의 제품이 르노삼성 순정 제품으로 새로 나온 프리미엄 부동액으로 10년 20만키로까지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극동제연 담당자분의 설명으로는 최대수명은 참고사항일 뿐이고 5년에 10만키로 이내에 교환해주는 것이 좋고 2년에 한번 정도는 라디에이터 안의 것만이라도 교환해주는 것이 부동액의 최적의 성능을 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격은 2리터 포장에 10700원으로 HONDA TYPE2 제품과 동일한 에틸렌글리콜 베이스에 색상도 청색으로 섞이더라도 색상에 따른 이질감이나 성능에 문제가 없습니다.

 

 

 

 

전면과 후면에 적힌 내용입니다.

 

 

 

 

 

부동액은 원액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물과 섞어 사용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물은 정제수로서 정제수는 상수를 정제하거나 이온교환수지를 통해 정제한 가장 깨끗한 물입니다.

 

사용된 정제수는 대한약품에서 만드는 제품으로 1리터에 1300원주고 구입했습니다.

 

부동액 4리터와 정제수 4리터를 1:1 비율로 섞어서 8리터를 이용하였습니다.

 

 

 

 

 

라디에이터 하단의 코크를 풀어서 배출하고 보충하는 방식으로 교체하지 않고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부동액 교환기를 이용하여 밀어내는 방식으로 부동액 전체를 교환하는 방식을 이용했습니다.

 

 

 

 

비용적인 문제와 함께 관리의 효율성을 위해 혼다 순정을 사용하지 않고 국산 차량용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유사시에 구하기가 쉽기 때문에 차량관리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순정 부품이 아닌 타사의 제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항상 오너의 책임이 따릅니다.

 

하지만 자세한 정보를 통해 올바른 제품을 올바르게 교환한다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것입니다. 

 

 

참고로 과거 20여년 전, 아카디아라는 차량이 국내에 선보이면서 부터 혼다 차량은 엔진과 라디에이터가 알루미늄이니 특별한 부동액을 사용해야 한다는 등의 이런저런 말들이 많았습니다.

 

에틸렌글리콜(EG) 계열이나 프로필렌클리콜(PG) 계열이냐, 첨가제가 인산염이냐 규산염이냐 등등..

 

하지만 요즘에는 엔진과 라디에이터가 알루미늄이 아닌 차량을 찾아보기가 더 힘든 때가 되었기 때문에 동일 베이스 계열 그리고 동일 첨가제 제품을 사용하면 문제가 없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