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UA5.. 02 TL Type-S

2002 ACURA TL Type-S.. installed UR Pulley Set

by 無限_CL9 2009. 12. 1.


UR UnderDrive Pulley Set 장착 후기 올립니다.

북미 Acura Zine 내의 TL 포럼에서 2세대 TL에 경량 Crank Pulley 교체 장착을 필수처럼 이야기하고 있었고 심지어 225마력짜리 노멀 TL에 경량 Crank Pulley를 교체 장착한 차량을 TL-P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TL-S에 이은 새로운 모델의 출현입니다... ㅎㅎㅎ

미국내 여러 회사에서 경량 Pulley가 출시되지만 북미 TLer들이 성능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 유일한 제품이 Unorthodox Racing사의 Crank Pulley이고 장착한 TLer들의 다이노 챠트를 보면 장착 전에 비해 출력이 5-10마력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소유한 2세대 Acura 3.2 TL Type-S A/T 차량에 AEM CAI와 XSP Header, 커스텀 중통에 수퍼스프린트 머플러를 장착하여 타고 다니다가 TL 포럼에서 TLer 들이 추천하는 Unorthodox Racing사의 UnderDrive Pulley Set(Crank Pulley, Alternator/AC Pulley, Power Steering Pulley)을 지난달에 구입하였고 현재 크랭크 풀리만 장착한 상태로 나머지 두개의 Pulley는 조만간 헤드 포팅과 타이밍 벨트 교체 작업을 하면서 함께 장착할 예정입니다.

제가 장착한 Unorthodox Racing사의 Crank Pulley는 OEM Crank Pulley에 비해 크기는 20%가 작아지고 무게는 85%가 가벼워졌습니다.

작아진 Crank Pulley의 크기 때문에 순정 벨트를 제거하고 함께 주문한 Gates사의 Alternator/AC belt 와 Power Steering belt 를 사용하였습니다.

오늘로서 장착한지 보름이 넘었고 장착전과 비교하여 가스패달의 리스폰스가 상당히 빨라졌고 출력면에서도 체감할 정도로 향상되었으며 연비 또한 60리터 주유시 최대 60Km까지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저 뿐만 아니라 제 차량을 만져주시는 박성림님의 테스트 주행에서도 저와 같은 의견을 주셨습니다.

국내에서 출시되는 국내 차량용 경량 크랭크 풀리를 사용한 차량들에게서 부작용이 많이 있었다고 하는데 제품을 구입하기 전 리서치한 결과 북미 TL 포럼에서는 부작용에 대한 리포트를 본 기억이 없습니다.

장거리 정속주행은 아직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현재 자유로나 외곽순환도로를 50Km 정도씩 정속주행으로 왕복해본 결과는 연비가 무척이나 좋아졌다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차량의 출력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동일한 속도로 달리더라도 가스페달을 예전보다 덜 밟게되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차량에 따라 그리고 Pulley의 제조사에 따라 그 성능의 차이가 생기겠지만 현재까지의 저의 경험만으로라면 제가 타고 있는 2세대 TL 의 오너에게는 제가 사용하고 Pulley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혼다 및 아큐라 차량용 Crank Pulley 들이 있으니 그 제품들을 참고하시면 될듯 합니다...
 
http://www.unorthodoxracing.com/



Pulley Sets (Ultra SS)

Code: 040602002
Price:$337.49

• 00-03 CL 3.2L SOHC 24V
• 00-03 CL Type S 3.2L SOHC 24V
• 00-03 TL 3.2L SOHC 24V
• 00-03 TL Type S 3.2L SOHC 24V


Our pulley sets provide most of the power gains through weight loss (80-85%).

The remaining part of the gains from these pulleys comes from underdriving of all the accessories (15-20%).

However, we do not push underdriving for two main reasons.

First, it is important to keep charging systems, air conditioning, power steering, and water pumps moving fast enough for every day driving.

Second, not much horsepower is gained from extreme underdriving.

In most applications all of our underdriving is done with the crank pulley, not the accessory pulleys.

This is done so maximum weight loss can be achieved at the crank where most of the horsepower gains are found.

Crank Pulleys (Ultra S) (Code: 020611002)



Alternator Pulleys (Ultra A) (Code: 010631102)


Power Steering Pulleys (Ultra A) (Code: 010641002)


아래는 크랭크 풀리 교체시 꼭 바꿔줘야 할 외부벨트 두개..




2008년 3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