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st & Drive

아이나비 에어.. 추석맞이 올레 내비와 1:1 비교 체험!!

by 無限_CL9 2012. 9. 27.

 

 

 

아이나비 AIR 등장!!! : http://myacura.tistory.com/340

아이나비 AIR의 설치와 메뉴구성.. : http://myacura.tistory.com/342

아이나비 AIR의 환경 설정 그리고 세부 메뉴.. : http://myacura.tistory.com/343

아이나비 AIR.. 빠르다! 편하다!! 재미있다!!!.. : http://myacura.tistory.com/345
아이나비 에어, 시범서비스 오픈 및 오픈 기념 이벤트!! : http://myacura.tistory.com/348

아이나비 에어.. 추석맞이 올레 내비와 1:1 비교 체험!! : http://myacura.tistory.com/349

 

 

지난 19일 아이나비 에어가 공개되고 시범서비스를 시작한지 일주일 남짓 지났습니다.

 

27일 현재 PLAY 스토어에서 아이나비 에어는 인기 무료 앱 중에서 147위로 순항중입니다.

 

 

하지만 순위가 올라가기 위해서는 지원하는 스마트폰 단말기가 늘어나야 하는 것이 선결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의 사용가능 단말기 리스트는 9월 19일 시범서비스가 시작될 때의 리스트입니다.

 

 

금일 9월 27일자로 팬텍 베가 레이서와 LG 옵티머스 LTE, 프라다3.0 도 사용 가능 단말기에 추가되어 총 12 종류의 단말기로 늘었습니다.

 

사용 가능 단말기가 계속 추가되면 아이나비 에어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숫자도 비례하여 늘어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지도 데이터 업그레이드를 통해 추석명절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해 임시 및 조기개통도로가 아이나비 에어에 반영되어 추가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추석명절 맞이 임시 및 조기개통도로 (6) ]

- 경부고속도로 동김천IC 2차선 2.2 및 국도59호선 연결도로 4차선 2.8km개통

- 강원도 영월군 지방도 88호선 와석재터널 2차선 1.3km 개통

- 전북 부안군 국도 30호선 부안~태인 구간 4차선 2.7km 개통

- 전남 해남군 국도 13호선 남창~삼산 구간 4차선 10km 개통

- 세종시 BRT~오송역 구간 추가 조사분 번 6차선 10.3km 반영

- 전남 나주시 국도1호선 남평 우회도로 4차선 8km 개통

 

 

 

이번 주말부터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 한가위 연휴입니다.

 

추석하면 떠오르는 것이 민족의 대이동이고 내비게이션이 얼마나 빠른 길을 정확하게 안내하느냐가 귀성 전쟁의 성패를 좌우한다 하겠습니다.

 

귀성전쟁의 필수 아이템이 된 실시간 통신 내비게이션 어플에도 관심이 많을 때인 만큼 ‘추석 필수 스마트폰 앱으로서의 아이나비 에어를 타 스마트폰 전용 내비게이션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비교 대상은 바로 올레~~~ KT의 "올레내비"입니다...

 

비교 전에 미리 말씀드릴 사항이 있습니다.

 

사용된 스마트폰은 옵티머스 LTE 2와 테이크 LTE이고 아이나비 에어는 지원목록에 있는 옵티머스 LTE 2에 올레 내비는 테이크 LTE에 설치하고 함께 구동하였습니다.

 

하드웨어 스펙이 대동소이 하기 때문에 각각 다른 내비게이션 앱을 설치하여 진행했고 설정은 기본 설정 그대로 입니다.

 

화면의 캡쳐는 옵티머스 LTE 2와 테이크 LTE 순서대로 이고 아래의 그림의 순서와 동일합니다.

 

지금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밀리는 길에서 수동 차량 운전하면서 스마트폰 두대 돌아가면서 캡쳐하는게 만만한 일은 아니더군요... ^^;;;)

 

 

강서구 염창동에서 두 내비게이션 앱에 서초구에 위치한 반포역 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했습니다.

 

 

똑같이 7호선 반포역을 선택하고 경로탐색을 시작했습니다.

 

 

염창동에서 반포역까지 두 내비게이션 모두 비슷한 경로를 탐색해 줍니다.

아이나비 에어는 교통1, 올레내비는 추천경로1을 선택했습니다.

 

 

이제 고고~~

기본 화면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아이나비 에어는 현재 경로의 교통상황을 좌측에 바를 통해 미리 알려주고 있습니다.

시작할때 아이나비 에어는 회전뷰, 올레내비는 고정뷰로 되어 있습니다만 주행과 동시에 버드뷰에서 회전뷰로 모두 변경했습니다.

 

 

뷰 모드를 버드뷰로 바꿔본 화면입니다..

 

 

두 내비게이션 앱 모두 회전뷰로 모드를 변경했습니다.

 

 

두 내비게이션 앱이 서로 다른 길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나비 에어의 교통1 모드는 올림픽대로를 이용하는 것이고 올레내비의 추천경로1은 노들길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출발지인 염창동에 올때 노들길을 이용했는데 반대편이 상당히 밀리는 것을 봤기 때문에 그리고 제가 주로 이용하는 도로는 올림픽대로 이기 때문에 아이나비 에어를 따라 올림픽대로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올레내비!!! 밀리는 길 안내하면 아니 아니 아~~니되오~~~~)

 

 

올림픽대로를 이용하기 위해 경로를 변경하자 올레내비가 미친짓을 하기 시작합니다.

바로 염창나들목으로 나가면 되는 것을 가야할 길의 반대방향인 가양역 부근까지 가서 다시 돌아 올림픽도로를 이용하라 합니다.

무려 8KM 이상 경로가 늘어났습니다.

만약 길을 모르는 사람이었다면 그대로 따라 갔을겁니다.

 

 

염창 나들목을 지나면서 올레내비도 정신을 차리고 올림픽대로를 이용하는 길로 안내를 시작합니다.

 

 

올림픽대로 당산역 근처를 지날때의 화면입니다.

 

 

여의2교 직전에 과속단속 카메라가 있습니다.

아이나비 에어는 대략 2KM 전방부터 음성 함께 화면의 경고문구를 깜빡거리게 하여 과속단속 카메라의 위치를 알려주는데 반해

올레내비는 500M 전방에서 음성으로만 알려주고 경로 중간에 작은 느낌표 하나만 있습니다.

 

 

 

여의도 한국방송공사 부근을 지나고 있습니다.

교통량이 많아 10-20키로 정도의 속도로 운행중입니다.

도로가 밀리자 아이나비 에어는 노량진 수산시장 근처에서 노들길로 바꿔타길 권하고 있고 올레내비는 동작대교 부근에서 이수교차로 방향으로 빠지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차선으로 주행중이었기에 밀리는 차량들을 비집고 차선을 3개나 변경해야 하는 귀차니즘으로 인해 아이나비 에어의 권유를 뿌리치고 원래 계획대로 반포대교 남단까지 쭈욱 타고 가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흑석동 부근 부터는 교통 상황이 좋아져서 60키로 이상으로 주행이 가능했습니다.

올레내비는 아직 남았으니 이수교차로로 빠지라고 계속 신호를 줍니다...

하지만 못갑니다... 퇴근시간 이수교차로로 빠지는 출구는 대략 1키로 정도 밀려있기 때문입니다....... ㄷㄷㄷ

그래서 당연히 아이나비 에어와 동일한 조건으로 패스 합니다....

 

 

드디어 반포대교 남단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반포대교 남단에서 우회전하여 고속터미널 사거리에서 직진을 하는 정상적인 코스를 이용할 예정이고 아이나비 에어는 당연히 그길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레내비는 반포고가차도로 올라가라 꼬십니다.. 강남성모병원 사거리로 우회하라고 꼬십니다...

 

 

 

우회전을 해보니 올레내비 시망입니다...

반포고가차도가 초입부터 꽉꽉 밀려있습니다... 밀리는 길로 돌아가라 합니다......ㄷㄷㄷ

절대 못갑니다... 원래 계획대로 고가차도 옆길을 이용해서 갔습니다...

 

 

 

여기서 비교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이나비 에어는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하여 진행중에도 빠른길을 선택해서 안내해주려 했고 상당히 빠른 재탐색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올레내비는 현재 도로상황보다 밀리는 길로 안내하고 게다가 돌아가게끔 했습니다. 그리고 경로가 바뀌었을때 재탐색을 하는 것이 너무나도 느렸습니다.

 

이번 비교의 결과는 아이나비 에어의 승리입니다.

 

추석 한가위 고향가는 길...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