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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t & Drive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 연마..

by 無限_CL9 2012. 2. 28.

2월초에 수유리에 위치한 카니즈라는 샵에 갔었습니다.

강북에서 볼일이 있었고 의정부까지 다녀와야 하는 일정중에 들러서 브레이트 디스크 로터를 연마했습니다.

18개월 전에 방문했을 때는 윈스 캠프라는 이름이었는데 이번에 가보니 사장님은 그대로인데 샵 이름이 바뀌었네요.

샵 안쪽에 공간도 리모델링 해놓고... 은근히 많이 변했습니다.. ㅎㅎㅎ

미국산 윈스(wynn's) 장비를 이용한 쿨란트(부동액) 교체, 미션오일 교체, 엔진오일 플러싱, 에어컨 가스 교체 등등이 전문입니다.



이제부터 본격 연마 작업입니다.

보통 브레이킹시 떠는 현상 즉 저더(judder)  현상은 디스크 로터가 열로인해 변형이 와서 발행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로터를 교체하거나 연마를 해서 사용합니다.

예전에 TL 차량에서 사용하던 로터인데 앞은 TSX와 동일하기에 나중에 사용하려고 연마했고 뒤는 필요한 사람이 생길지 몰라 미리 연마해놨습니다.

일반 플레인 디스크 로터와는 달리 사선(Slotted)과 타공(drilled)이 함께 가공되어 있는 제품으로 사선가공과 타공가공이 되어있는 로터는 로터와 패드사이에 발생한 분진이 보다 빠르게 날아가고 로터의 냉각이 뛰어나기 때문에 브레이킹 거리가 더 짧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작업시간은 보통 로터 하나 연마하는데 로터의 상태에 따라 20분에서 40분 정도라고 합니다.

보통 2번, 많으면 3번까지 연마해서 사용하기도 하는데 연마를 하게되면 표면이 깎여나가기 때문에 디스크 로터의 두께가 얇아지지만 그정도는 자동차 회사에서 요구하는 스펙의 오차범위 이내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리고 연마를 마친 디스크 로터를 사용할 때는 꼭 신품 패드를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사용하던 패드를 재사용할 경우 디스크 로터가 패드에 의해 빨리 변형이 올수 있기 때문이죠.

참고로 이번에 연마한 디스크 로터는 99-03 CL, 99-03 TL, 04-08 TL에는 전륜과 후륜 모두 사용 가능하고 01-06 MDX, 04-08 TSX, 09-12 TSX는 전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로터 연마를 마친 후엔 의정부의 우리카 프라자에 갔습니다.

지인의 RSX 차량이 심장이식을 위해 제가 갖고가는 부품들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지요.

RSX의 심장이식 모습을 보고오려 했으나 이날이 영하 12도를 기록하는 날씨인지라 추워서 그냥 왔네요.

우리카프라자의 사장님은 드리프트로 유명한 싱크로지의 멤버이면서 국내 자동차 레이스 대회에서 여러차례 수상한 경력이 있는 드라이버이기도 합니다.

의정부쪽에 매우 믿을만한 샵이니 윗쪽에 계시는 분들은 정비가 필요하면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