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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UA6.. 05 TL

05 ACURA TL.. COMPTECH Rear Sway Bar 교체..

by 無限_CL9 2011. 2. 18.









Sway Bar = Stabilizer = Anti Roll Bar 모두 동일한 것으로 Anti Roll 이라는 이름처럼 코너링시 차체가 기을면서 흔들리는 것을 막아주는 역활을 합니다.

차량의 하부 강성을 높여주고 타이어의 접지력도 높여주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고속 코너링이 가능하게 됩니다.

당연히 고속으로 올라갈수록 불안했던 핸들링도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보시면 Sway Bar의 역활에 대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09년 하반기에 현재의 05 TL A/T 차량을 구입하면서 17.0mm, solid인 순정 Rear Sway Bar (이하 RSB)를 04-06 TL M/T와 07-08 TYPE-S의 순정인 20.0mm, solid 제품으로 교체해서 주행하고 있었습니다.

그후엔 10년 7월에는 25.4mm, 4.5mm wall thickness 인 순정 Front Sway Bar도 07-08 TYPE-S의 순정인 27.0mm, solid 제품으로 교체해서 주행하고 있었지요..

참고로 아래는 모든 3세대 TL 차량의 Sway Bar 스펙입니다.
04-06 TL A/T : Front 25.4mm, 4.5mm wall thickness / Rear 17.0mm, solid
04-06 TL M/T : Front 27.2mm, 5.0mm wall thickness / Rear 20.0mm, solid
07-08 TL A/T : Front 27.2mm, 5.0mm wall thickness / Rear 18.3 mm. 3.0mm wall thickness
07-08 TYPE-S : Front 27.0mm, solid / Rear 20.0mm, solid 

언제나 그렇듯 튜닝을 한 후 몸이 적응되면 'harder and harder'를 속으로 외치곤 합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Comptech의 RSB로의 교체였습니다.

RSB가 17.0mm, solid ==> 20.0mm, solid ==> 22.0mm, solid 순으로 업그레이드 되는 셈이지요.


COMPTECH(CT Engineering)의 딜러중 한곳인 미국 워싱턴주에 있는 LYNNWOOD ACURA 딜러에 1월 하순에 주문한 제품이 좀 늦었지만 오늘 다른 부품들과 함께 도착을 했습니다.


LYNNWOOD ACURA 딜러는 AZ의 멤버이기도 합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파트넘버 140-135가 적힌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니 은색의 RSB와 전용 부싱, 매뉴얼이 들어있습니다.

매뉴얼에는 별로 읽을만한게 없죠.. ㅎㅎ

1년 조금넘게 달려있던 04-06 TL M/T와 07-08 TYPE-S의 순정 RSB를 내리고 장착될 COMPTECH RSB를 나란히 놓고 찍어 보았습니다.
사진상으로는 별 차이를 못느낄수도 있지만 정확히 2mm 차이가 납니다. ㅎㅎ
무게는 COMPTECH RSB가 훨씬 무겁습니다. 단순 굵기의 차이뿐 아니라 재질의 차이도 있습니다.

장착한 후의 사진입니다..
머플러의 Y관에 많이 가렸지만 좌우로 은색의 RSB가 보입니다.
좌우로 보이는 Ingulls의 캠버킷도 색상이 은색이었는데 찌든 먼지로 인해 녹이 슬어 보이네요... ㅎㅎ


집에 돌아오는 올림픽도로에서 조금 속도를 높여 코너링을 해봤습니다.

17mm 순정에서 20mm 짜리를 끼웠을 때의 오호~~ 라는 느낌까지는 아니지만 기존보다 많이 단단해지고 안정적이다라는 것을 느끼고 좀더 고속으로 잡아돌려도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뒤를 더 단단하게 잡아주니 타이어를 기존의 한계치보다 좀더 밀어붙여도 되겠다는 위험한 생각도... ㅎㅎㅎ

이번 RSB 교체로 인해 05 TL을 조금 더 즐길거리가 생긴것 같습니다... ^^